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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체육학회 한국초등체육학회지 한국초등체육학회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3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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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서 발표된 발달성 협응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운동 중재 연구를 선별하여 이에 관한 연구 내용을 분석하고, 발달성 협응장애 아동을 위한 운동 중재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최근 20년간 (2000년 1월∼2019년 7월) 국내에서 발표된 연구 41편을 체계적 고찰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 준거에 따라 분류하고 PICO분석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10편의 중재 연구가 선정되었고, 주로 초등학교 저학년인 만 7∼9세의 발달성 협응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무작위 비교 연구 형태로 진행되었다. 중재로 사용된 운동은 태권도 수련, 기본 움직임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탁구, 변형된 형태의 골프, 공 운동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12주 동안 실시되었으며, 중재에 참여한 발달성협응장애 아동은 운동능력, 체력, 신체적 자기개념, 기본 움직임 기술, 시지각 등의 변인이 유의하게 향상되주요한 종속변인으로 운동능력, 체력, 운동기술 발달 수준, 신체적 자기개념, 시지각 수행 등이 사용되었으며, 중재 프로그램 참여 후에 이러한 변인들은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를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는 발달성 협응장애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운동 수행이 떨어지는 아동을 조기에 선별하고, 학교와 현장의 상었다. 국내에서 발달성 협응장애 아동의 중재연구를 종합하여 보면 12주 간의 운동 프로그램을 통해 발달성협응장애 아동의 운동 수행력은 향상될 수 있으며, 중재의 목표에 따라 중재 프로그램에서 제공할 운동기술의 종류와 수준을 적절하게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반영하여 발달성 협응장애 아동의 위한 운동 중재의 시사점과 관련 연구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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