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365 - 37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Ⅰ. 서 론1. 연구의의 2. 연구목적 3. 연구문제 이 연구는 가상현실의 아바타를 통한 실재감에 대한 사용자의 반응을 실증연구로 살펴보았다. 연구과정은 우선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하여 이론적인 논점을 제시하였고, 실증연구는 아바타 사용자 중 청소년을 대상으로 아바타 의식과 HRV의 생리적 반응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아바타에 대하여 자기관계보다는 대인관계를 더 의식하고 있었다. 아바타를 사용하기 전에는 별다른 반응이 없다가 사용 중에는 HRV 변화가 증가함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아바타의 가상성에 대한 실재감을 느끼고 있는 것을 시사한다. 가상현실에서 물리적 현실세계의 신원은 드러내지 않아도 아바타라는 또 다른 신원이 현상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세계와 더 유사하게 지각하고 실재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