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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0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483 - 49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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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는 인도의 힌두교 신화에 나오는 영광의 신, 뷔슈누(Vishnu)가 자신의 화신인 아바타로 내려와 위기에 처한 세상을 평정하고 평화를 유지한다는 데서 유래한 신화 속의 단어이다. 이러한 아바타가 요즘에는 인터넷의 게임이나 채팅 등에서 자기 자신을 나타내는‘분신’이나 '화신’을 뜻하는 말과 사이버공간에서는 사용자의 역할을 대신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공간에서 자신의 존재와 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자기를 표현하는 존재를 넘어 자신의 분신과도 같은 존재인 아바타는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상품으로서 공짜로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사이버공간상에서 돈을 지불하고 구입하는 아바타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태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연구의 결론으로 아바타를 구입하는 소비자들은 전체적인 아바타의 상품성에 대한 인식과 호감도 등에서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었다. 이중에서 소비자가 가장 아바타를 좋아하는 이유로 '개성의 표현' 이었다. 그러나 아바타의 실제사용과 구입 등의 태도면에서는 좋지 않은 반응을 보였다. 이중에서 아바타 상품성에 대한 가장 큰 소비자 태도는 사이버공간상에서 사용하는 아바타에 대해 높은 가격을 지불한다로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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