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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05 - 31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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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익광고의 시각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인 중에서도 색채는 텍스트보다 더 강하게 수용자에게 소구하여 공익광고의 목적을 더욱 구체화한다. 그리고 공익광고에서 색채는 인간의 감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강력한 메시지를 주는 역할을 해왔다. 본 연구는 공익광고의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색채 이미지의 효과에 대한 문헌고찰을 하고, 공익광고의 색채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미지의 색채정보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Color Syntax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공익광고의 주제에 따른 효과적인 색채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로써 공익광고의 효과적인 메시지 전달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분석하고 공익광고를 마케팅적인 관점이 아니라 색채 디자인의 관점에서 연구 하였다. 공익광고 주조색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질서 공익광고에는 노랑의 색상, 8~10단계의 명도, 3~5단계의 채도의 색채가 가장 효율적인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측정되었다. 둘째, 환경 공익광고에는 파랑과 노랑계열의 색상과 8~10단계의 명도, 1~3단계의 채도가 가장 효율적인 광고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제 공익광고에는 파랑과 남색의 색상과 8~10단계의 명도, 3~5단계의 채도를 주도적으로 사용하는 광고가 가장 효율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부정 공익광고에는 파랑계열의 색상과 8~10단계의 명도, 1~3단계의 채도가 가장 효율적인 광고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섯째, 보건 공익광고에는 주황계열의 색상과 8~10단계의 명도, 3~5단계의 채도가 가장 높은 광고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론으로 인하여 공익광고에는 주제에 따른 색상, 명도, 채도를 사용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하고 색채와 광고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더욱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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