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0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오늘날 한국의 도자기 제품은 우수한 품질로 기술이 향상되었지만 여전히 독자적인 기법이나 디자인의 부재로 명품도자기브랜드가 탄생하고 있지 않다. 본 연구는 전통적인 청화기법을 재해석하여 독자적인 청화기법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도자기제품의 브랜드화를 추진하는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연구방법으로 청화기법을 활용한 국내외 도자기브랜드 제품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국내 도자기제품의 브랜드화 추진방향을 제안하였다. 연구결과 청화기법을 활용한 국내외 도자기브랜드 제품을 분석한 결과 두 가지의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새로운 청화 색채를 통한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독자적인 청화 색채의 개발과 전통적인 도자기 장식기법의 재해석을 통한 청화 채색기법 개발 방법이다. 또한, 새로운 청화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서비스 방법으로 대중교육을 통한 브랜드 서비스와 컬렉션 가이드를 통한 브랜드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결론 국내 도자기제품의 명품 브랜드화를 위해 청화라는 전통적인 재료에 대한 연구와 한국만의 독자적인 청화기법의 응용 및 해석으로, 미래의 고객들의 감성에 맞는 한국의 명품브랜드화의 가능성을 연구하였다. 후속연구로 청화의 다양한 발색을 실험 연구하여 새로운 청화색을 제시하여 보다 심층적인 청화에 대한 연구가 이어져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