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1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09 - 21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97년부터 현재까지 ‘한류’는 동아시아 문화 흐름의 거대한 이슈중에 하나이다. 한류현상은 여러 가지 점에서 중요한 사회적 함의를 지닌다. 무엇보다도 최근까지 미국을 비롯한 서구 대중문화의 수입국에 머물렀던 한국이 수출국의 반열에 올랐다는 점과 오랜 식민지의 역사 경험 등으로 인해 오랜 기간동안 단절되어온 동아시아 나라들 사이의 문화적 흐름이 생겨나기 시작하였다는 점에서 그렇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현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를 놓고 체계적이고 본격적인 논의는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아래의 문제들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구함으로써 한류 문화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대안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고의 연구순서는 첫째, 한류문화의 이론적 배경을 서술하였다. 둘째, 문화접변이론의 의미를 고찰하였다. 셋째, 한류영상드라마의 현황과 성과를 중국, 일본, 대만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넷째, 한류문화의 증대방안과 전망을 제시하였다. 전술한 내용을 토대로 한류문화의 수용에 있어 문제점을 밝히고 지속적인 ‘한류’를 위한 국내 지원정책에 대한 원칙과 방식을 제시였다. 흥미위주의 문화상품은 잠시 동안 인기를 얻을 수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한류를 하나의 문화코드로 자리잡게 하기 위해서는 좀더 장기적인 차원에서의 전략들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