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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5 - 15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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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가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어 여러 콘텐츠를 활용하여 각각의 분야에서 한국을 알리는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한류(韓流, Korean Wave)는 1990년대 말부터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그 후 가요가 알려지면서 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 이에 이러한 한류의 실태를 파악하고 미디어콘텐츠의 경험이 한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한국에 거주중인 유학생 7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들은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 등 대륙별로 총 12개국의 유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 방법은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2월 7일부터 3월 5일까지 진행 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국내 거주 유학생은 유형적 한류뿐만 아니라 무형적 한류를 적극적으로 접하며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한류의 경험은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이로 인한 국가 이미지 형성은 아직 접해보지 못한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까지 증대 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둘째,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는 각각의 분야별 이미지 호감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방탄소년단(BTS)의 인기로 인해 K-POP이 국가브랜드 형성에 큰 기여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다양한 분야별 평가에서 우리나라 국민보다 외국 유학생이 ‘한국의 미래’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한류 콘텐츠 경험이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는 경험 빈도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가 국가브랜드 향상을 위해 국가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차원으로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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