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7 - 1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의 개발과정에서 시장과 고객에게 초점을 두는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의 활용이 기업성과의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먼저 시장지향성의 측정도구를 개발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한 107부의 설문지를 SPSS 1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 개발된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의 활용과 기업의 이미지 향상 및 시장점유율 확대와의 관계를 회귀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국내의 디자이너들은 디자인 개발에서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둘째,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는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시장환경에 초점을 두고, 이와 관련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수집하여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셋째,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의 활용은 기업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넷째, 시장지향적 디자인 정보의 활용은 시장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은 결과는 학문적 관점에서 보면 앞으로의 디자인 방법론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실무적 관점에서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확인함으로써 디자인 개발에 있어서 시장지향성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