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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36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499 - 52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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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한국어 교재의 개발 현황에 관심을 두고, 한국어과의 기초 교과목인 정독 수업에 사용하는 교재를 집중적으로 고찰하였다. 교재에 수록한 내용 중에서 구와 문장 생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문법 단위인 ‘慣用型’의 목록화 작업을 위해서 6종 16권의 정독 교재를 검토하였다. 교재별로 94개, 252개, 39개, 92개, 26개, 90개의 慣用型 목록이 조사되었다. 교재에서 2번 이상 중복된 항목은 하나의 항목으로 계산해서 총 344개의 慣用型 목록을 정리하였다. 이를 위해 慣用型의 기준을 제시하고, 정독 교재에서 제시한 慣用型 중에서 제외한 항목의 유형을 살펴 보았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사용하는 ‘詞組-연어(連語)’, ‘慣用型-표현(表現)’의 대응 관계를 제시하였다.앞으로 정독 교재뿐만 아니라 단계별로 개발되는 전공 한국어 교재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두고, 慣用型의 유형화와 단계화를 시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별 慣用型의 의미와 기능 그리고 담화적 특성까지도 밝히는 작업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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