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아동심리재활학회 놀이치료연구 놀이치료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85 - 11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심 놀이치료자들이 학교놀이치료 현장실습과 집단 수퍼비전 및 기술훈련 집단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어떻게 성장해 가는지 살펴봄으로써, 초심 놀이치료자들의 체계적인 전문성 훈련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역사회 내 초등학교에 놀이치료자를 파견하여 현장실습을 실시하고, 집단 수퍼비전과 기술훈련 집단을 통해 초심 놀이치료자의 성장을 지원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참여했던 초심 놀이치료자 6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고, Colaizzi(1987)의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49개의 구성된 의미, 13개의 주제, 4개의 주제모음을 도출되었다. 주제모음에 대해 살펴보면, 참여자들은 전문가로서 홀로서기를 위한 준비가 더 필요하다고 느껴 현장실습에 지원하였고, 열악한 학교 놀이치료 현장에서 분노와 무력감을 경험하며 좌절하기도 하였으나, 집단 수퍼비전과 기술훈련 집단을 통해 치료자로서의 기둥을 만들어 감으로써 현장실습의 어려움을 극복하였다. 참여자들은 현장실습과 집단 수퍼비전 및 기술훈련 집단이 하나의 ‘자산’이 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는 초심 놀이치료자의 체계적인 훈련을 위한 기초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