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팔맥교회혈(八脈交會穴)의 유주(流注) 및 혈의 위치와 팔맥교회혈의 상호 연관성⋅주치(主治)에 따른 약물처방으로 동의보감⋅방약합편⋅의학입문⋅만병회춘⋅금궤요략⋅의종금감의 의서(醫書)를 비교 분석하였다.
팔맥교회혈은 금대(金代) 최초로 침경지남(鍼經指南)에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외관(外關)과 족임읍(足臨泣), 후계(後谿)와 신맥(申脈), 내관(內關)과 공손(公孫), 열결(列缺)과 조해(照海)의 4쌍으로 팔과 다리의 말단은 기(氣)가 충만한 동적(動的)인 양(陽)의 기운이 인체의 근본이며, 시작의 부위가 기와 혈이 풍부한 상하배혈법(上下配穴法)으로써 교회하는 경맥의 작용이 비교회혈(非交會穴)보다 진단과 효과에 유리하여 치료범위가 넓고, 효과적인 침의 혈로 임상에서 사기(邪氣)를 제거하는 8개의 혈자리를 말한다.
외관과 족임읍은 그 정경인 수소양삼초경 및 족소양담경과 동일하며, 외관과 족임읍의 유주(流注) 또한 해당되는 경락과 일치한다. 외관과 족임읍의 상관관계(相關關係)로 육친의 상관성⋅순환노선의 상관성⋅오행상생의 상관성 등이 있는데 육친은 외관을 여자⋅족임읍을 남자로 구분하였으며, 순환노선은 수소양삼초경과 족소양담경이고, 오행상생은 외관을 화(火)⋅족임읍을 목(木)으로 하였다.
외관과 족임읍의 주치(主治)와 효능은 팔과 다리의 소양병과 양유맥 및 대맥의 질병과 관련되는 신체의 측면부분에 발생된 반표반리증(半表半裏症)으로 측흉부(側胸部)⋅측요부(側腰部)⋅상하지측외부(上下肢側外部)의 질환과 감기에 의한 편두통⋅이명(耳鳴)⋅후두통⋅흉협통(胸脇痛)⋅월경불리⋅유뇨(遺尿)⋅유옹(乳癰)⋅구완와사⋅현훈(眩暈)⋅낙침(落枕)⋅반신불수⋅유방과 수족의 통증⋅수족의 마비⋅폐렴⋅학질⋅결막염⋅팔꿈치의 굴신불리(屈伸不利)⋅목외자(目外眥) 등을 다스린다.
외관과 족임읍의 주치에 따른 약물 처방은 침방육집(針方六集)⋅방통집(旁通集)에 나타나 있는데, 소양경의 인체측면부를 치료하는 소시호탕⋅대시호탕⋅방풍통성산⋅온담탕⋅삼화탕으로 이들의 약물은 사기화해약(邪氣和解藥)의 성질과 맛이 심장⋅간⋅쓸개⋅대장으로 귀경(歸經)하여 발열화해(發熱和解)와 사기사하(邪氣瀉下)하는 효능이 있다.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medical books such as ‘Dong-ui-bo-gam’, ‘Bang-yak-hap-pyeon’, ‘Ui-hak-im-mun’, ‘Man-byeong-hoi-chun’ and ‘Geum-gyue-yo- ryak’ for medications according to physiological and pathological concepts of Eight Confluent Acupoints(八脈交會穴), its yuju(流注) and places of acupuncture point, and its correlation and ju-chi(主治).
Pal-maek-gyo-hoi-hyeol was named first in ‘Chim-gyeong-ji-nam(鍼經指南)’ in Geumdae(金代). It is composed of 4 pairs: oi-gwan(外關) and jog-im-eup(足臨泣), hu-gye(後谿) and shin-maek(申脈), nae-gwan(內關) and gong-son(公孫), and yeol-gyeol(列缺) and jo-hae(照海); the root of human body is the dynamic energy of yang(陽) filled with energy in the ends of arms and legs; the starting point is the sang-ha-bae-hyeol-beop(上下配穴法) full of energy and blood; it refers to 8 acupuncture points that clinically remove sagi(邪氣), and its range of treatment is wide and effective because the action of meridians meeting together is more favorable for diagnosis and effect than bi-gyo-hoi-hyeol(非交會穴).
Physiological and pathological concepts of oi-gwan and jok-im-eup are the same as triple energiger meridian and gallbladder meridian; yu-jus(流注) of oi-gwan and jok-im-eup are also identical with the relevant meridian system. As for the correlation(相關關係) of oi-gwan and jok-im-eup, there are correlation of yuk-chin(六親), of circulation route, and of five element-coexistence; yuk-chin classified oi-gwan as woman and jok-im-eup as man; circulation routes are triple energiger meridian and gallbladder meridian; five element-coexistence classified oi-gwan as hwa(火) and jok-im-eup as mok(木).
Ju-chi(主治) and effects of oi-gwan and jok-im-eup is ban-pyo-ban-ni-jeung(半表半裏症) developed in the side parts of body related to so-yang-byeong(小陽炳) in arms and legs and diseases in yang linking vessel meridian and dae-maek(帶脈); they cure diseases in cheuk-hyung-bu(側胸部), cheuk-yo-bu(側腰部) and sang-ha-ji-cheuk-oi-bu(上下肢側外部), migraine caused by flu, i-myeong(耳鳴), laryngalgia, hyung-hyeop-tong(胸脇痛), unfavorable menstruation, yu-nyo(遺尿), yu-ong(乳癰), Bell’s palsy, hyeon-hun(眩暈), nak-chim(落枕), hemiplegia, pains in breast and limbs, paralyzed limbs, pneumonia, malaria, eye inflammation, elbow gul-shin-bul-li(屈伸不利), and mok-oi-ja(目外眥).
Medications according to ju-chi of oi-gwan and jok-im-eup are mentioned in ‘Chim-bang-yuk-jip(針方六集)⋅Bang-tong-jip(旁通集)’:so-shi-ho-tang(小柴胡湯), dae-shi-ho-tang(大柴胡湯), bang-pung-tong-seong-san(防風通聖散), on-dam-tang (溫膽湯) and sam-hwa-tang(三和湯). These drugs have an attribute of sa-gi-hwa-hae-yak(邪氣和解藥) and effects of bal-yeol-hwa-hae(發熱和解) and sa-gi-sa-ha(邪氣瀉下), as their tastes affect heart, liver, gall bladder and large intest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