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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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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5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29 - 25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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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해방 직후 출판된 초등 교육에 관한 담론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해방 직후 1947∼1948년 사이에 출판된 3권의 책에 나타난 초등 문학교육 담론의 검토함으로써 초기 초등교육 이론의 형성 맥락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 각 담론에 나타나는 초등 교육의 목적과 역할, 문학 교육의 역할, 문학 교육의 방법 등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해방 직후 초등 문학의 문학적 담론의 특성을 추출하였다. 그 결과, 당시 자유주의 담론의 영향으로 ‘활동으로서의 문학관’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문학 담론은 문학교육에 영향을 미쳐 감상과 경험, 해석에 대한 문학 학습을 강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자유주의 담론이 국어교육에서 교육 방법 차원에서 영향을 미치고, 내용 차원에서는 민족주의 계열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나, 이번 분석을 통해 자유주의 담론이 교수학습 방법뿐 아니라 국어교육의 내용 및 하위영역 구성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딜타이(Dilthey)의 이론이 해석과 체험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생성하는 데 영향을 주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대해서는 후속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해석 및 체험에 대한 문학교육에서의 담론화 양상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탐색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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