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천진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9 - 86 (18page)
DOI
10.20437/KOAECE24-5-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교사-아동 관계, 미디어기기 중독과 아동 행복감간의 매개역할의 구조적 관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08년부터 2017년까지 조사한 한국아동패널 자료(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PSKC)의 2016년 9차년도(초 2)와 2017년 10차년도(초 3)의 자료에 구조방정식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인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교사-아동 관계 및 높은 아동 행복감은 아동의 미디어기기 중독 수준이 낮아지는 유의한 부적효과를 보였다. 둘째,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교사-아동 관계는 아동 행복감을 매개로 미디어기기 중독에 부적영향을 주는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긍정적인 부모-자녀 상호작용과 교사-아동 관계가 미디어기기 중독을 감소시키는 영향이 아동 행복감에 의해 더욱 강화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 및 미디어기기 중독의 감소 와 예방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