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1 - 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호작용이 주요한 성공 요인이라 인식되고 있는 웹 기반 강좌에서 학습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웹 기반 대학원 강좌에서 실시한 온라인 토론에서 학습자 토론 참여도와 온라인 토론의 다양한 교육적 효과 및 토론 참여 동기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참여도와 관련된 요소들을 학습자 요소, 교수자 요소, 동료학습자 요소, 기술환경 요소로 분류하여 유의미한 요소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선행 연구를 통해 도출한 설계 요소를 반영하여 온라인 토론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학기가 종료된 이후 약 2주간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61명의 응답 결과를 가지고 카이제곱 검정과 로그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학습자들은 온라인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고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둘째, 온라인 토론 참여도가 높을수록 ‘배운 지식의 응용’, ‘동료학습자와의 친밀감 증대’, ‘문어적 의사소통 기술 향상’, ‘온라인 토론 기술 향상’의 교육적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온라인 토론 참여도가 높을수록 ‘학습자의 자발적 의지’, ‘학습에의 유용성’, ‘흥미로운 주제’라는 토론 참여 동기에 대해 긍정적으로 동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요소 중 학습자의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사회성이 온라인 토론 참여도를 예측할 수 있는 주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