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235 - 2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비동기적 게시판 토론이 가지는 많은 교육적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참여자들의 수동적인 참여는 많은 경우 제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학습자들의 수동적인 모습과는 반대 경우의 사례를 통하여 웹기반 비동기적 토론 학습 상황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능동적인 참여를 유발하는 요소는 무엇인지를 탐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대상이 된 사례를 분석한 주요 방법은 참여관찰과 비동기적 게시판의 메시지 내용분석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참여관찰과 내용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내용을 참여 학생들에게 온라인 설문을 통하여 재차 확인함으로써 검증하는 단계를 거쳤다. 연구의 결과 학습자들의 내적 동기, 동료 학습자들의 반응, 교수자의 동료 학습자로서의 참여 등이 웹기반 비동기적 학습에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한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웹기반 비동기적 게시판을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자나 현장의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