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77 - 2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활동 중심’으로 이러닝을 설계하기 위해 교수설계 맥락에서 IMS Learning Design(IMS LD)을 검토하고 이것이 이러닝 설계에 주는 교육적 의의와 가능성을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IMS GLC에서 개발한 학습활동의 표준인 IMS LD는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가 특정한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학습활동’, ‘학습자원’, ‘학습지원’ 등을 설계ㆍ개발하는 것을 도와주는 구체화된 언어이자 구조틀이다. IMS LD는 다양한 학습자의 역할을 설정하고 역할에 따라 서로 다른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속성’, ‘조건’, ‘공지’ 등의 기능을 활용하여 학습활동의 진행 과정에서 요구되는 교수자의 개입을 일정 부분 설계에 포함함으로써 이러닝 설계 영역을 수업 운영까지 확대하고, 적응적․협력적 이러닝의 가능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IMS LD에 기반한 이러닝 설계를 위하여 순서도, 청사진, 스토리보드 플랫폼과 같은 절차적 방안을 제안함으로써 학습활동 중심의 이러닝 설계가 어떻게 가능한가를 탐색적으로 보여주려고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