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57 - 27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기반 수업에서 학습자의 인지양식과 노트기록 방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55명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과목을 등록한 대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을 매트릭스 노트를 제공받은 장독립적 인지양식 집단, 매트릭스 노트를 제공받은 장의존적 인지양식 집단, 자유 노트를 제공받은 장독립적 인지양식 집단 그리고 자유 노트를 제공받은 장의존적 인지양식 집단의 네 개의 집단으로 분류하였다. 이 네 집단에게 웹으로 제공되는 학습 내용을 주어진 노트에 기록하며 학습하게 한 후, 사후검사와 지연검사의 성취도를 각각 비교하였다. 연구결과는 장의존적 학습자들이 장독립적 학습자에 비해서 지연검사에 우수하였으며, 매트릭스 노트를 제공받은 학습자 집단이 자유노트를 제공받은 학습자 집단에 비해서 지연검사에서 우수한 성취도를 나타내었다. 노트유형과 인지양식 사이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