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19 - 9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효과적인 소셜네트워크서비스 활용 학습의 핵심이 협력적 관계와 자기주도적 성향에 있다고 보고, 사회적 자본 형성에 대하여 자기조절학습능력이 갖는 영향과 관계를 설명하고자 하였다. 국내 4년제 대학에서 동일한 교양강좌를 수강하는 총 91명의 대학생들이 13주간 오프라인 강좌와 함께 팀 토론과 정보 공유 활동 등으로 구성된 페이스북 활동에 참여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자기조절학습의 동기조절이 사회적 자본 형성의 외부적 시각과 개인적 이득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어 정준상관분석 결과, 메타인지전략의 조절이 사회적 자본 형성의 그룹 확장과 정준관계를 보였으며, 동기조절의 성취가치는 외부적 시각과 유의미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한편, 행동조절의 학업시간관리 및 행동통제력은 그룹 확장 및 새로운 인맥 형성과 부적 관계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소셜네트워크 활용 학습에서 사회적 자본 형성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자기조절학습능력의 동기조절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세부적으로 자기조절학습에서 메타인지 조절 능력과 동기조절의 성취가치가 사회적 자본형성에서 그룹을 확장하고 자신의 외부로 시각을 확장하는 경향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높은 수준의 행동조절 능력이 오히려 사회적 자본 형성과 상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