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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25 - 65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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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공동으로 목표를 세우고, 학습 과정을 점검 및 조절하고, 결과물을 평가하는 그룹조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인지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그룹조절 활동에 따라 군집을 나누고 학습의 과정과 결과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탐구하였다. 서울 소재 대학교의 교직과목을 수강하는 학습자들(n=45)이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온라인에서 3주 동안 사이버 학교폭력에 관한 문제를 협력적으로 해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룹조절 활동에 따라서 세 유형의 군집을 발견하였다. 과제조절 군집에서는 과제 수행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인지와 환경에 관한 조절활동이 활발하게 나타난 데 반해서, 사회조절 군집에서는 구성원들 간의 친밀도와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조절활동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그리고 인지적, 사회적, 환경적 측면의 그룹조절 활동이 모두 활발하게 이루어진 전반조절 군집이 있었다. 이 세 군집들은 협력적 문제해결 과정에서 새글과 코멘트 작성과 조원들 간의 채팅 빈도에 있어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사후검사의 공유된 지식 점수에 있어서 세 군집들 간의 차이는 유의미한 수준에 근접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이용하여 컴퓨터 기반 협력적 문제해결에서 그룹조절을 지원하는 맞춤형 도구와 자원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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