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으로 학습자가 자기조절학습을 훈련할 수 있는 학습맥락설계에 관한 연구가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 의과대학에서 실제적인 의학연구를 진행하는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에서 소그룹 구성을 자기조절학습능력 상중하 수준의 학습자를 모두 포함하는 혼합그룹으로 구성하여 이러한 학습맥락이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상이한 학습자로 구성된 소그룹에서 발생하는 협력조절이 학습자의 사전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과 어떤 관계를 보이는지도 살펴보았다. 그리고 사전 자기조절 학습능력 수준별 자기조절 학습능력 개발 및 협력조절과의 관계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는 한 의과대학에서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으로 설계된 ‘과학적 사고와 의학연구’과목을 수강한 의예과 2학년 학생 50명이 참여하였고 이들은 학기 초에 실시된 사전 자기조절학습검사 점수에 따라 상 중 하 세 집단으로 나누어져 상위집단에서 한명, 나머지 중 하위 집단에서 각각 두 명씩 5명씩 한조를 이루어 10주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다. 프로젝트를 끝낸 후 사후 자기조절학습능력과 협력조절에 관한 데이터는 설문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기조절 학습능력이 상이한 학습자로 구성된 소그룹에서 복잡한 과제를 수행하는 협력학습맥락은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개발에 효과적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은 학습자와 함께 협력조절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보다 낮은 학습자들도 조절활동에 비슷한 수준으로 참여하게 하며 이러한 협력조절은 자기조절 학습능력개발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중간 수준의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가진 집단에서 이러한 관계가 가장 크게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자기조절 학습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에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