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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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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수업에서 정보통신 테크놀로지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파악함으로써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ICT활용 방안에 시사점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수업에서 ICT 활용의 목적과 형태, 그리고 활용의 필요성 및 효과성, 장애요인 등에 대한 인식을 묻는 설문을 개발하여 서울․경기 및 충청권 소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초등 교사 12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ICT 활용이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보통 이상의 긍정적 반응을 나타냈다. 효과성 측면에서는 ICT 활용 수업이 학습내용과 개념 이해를 돕고, 수업목표 달성에 효과적이라는 것에 가장 긍정적인 인식을 보였으나 학습자 중심 수업, 고차원적 학습을 촉진한다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낮게 인식하였다. 둘째, 수업에서 ICT 활용의 장애요인으로는 테크놀로지 인프라의 부족을 가장 크게 인식하였고 그밖에 시간과 지원인력 부족도 높게 인식하였다. 셋째, 수업에서 ICT를 활용하는 목적으로 학생의 흥미유발과 주의집중을 위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구체적인 예나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다음 순위를 나타냈다. 반면 학습자 주도적 활동을 위해 ICT를 사용한다는 응답 비율은 낮게 나타났다. 넷째, ICT 활용 수업은 교사 중심적 형태로 운영하는 비율이 높았다. 학습자 중심 수업이 이루어지기 어려운 이유로 교실 내에 학생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갖추어져있지 못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학생의 통제와 주의집중이 어려워서 라는 응답이 다음으로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정보화의 고도화 단계로 인식되는 국내의 ICT 활용 수준이 학교 현장에서는 충분히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결과에 기반하여 학습자 중심의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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