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진 (이화여자대학교) 한가형 (이화여자대학교) 어정인 (이화여자대학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67 - 7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등교사의 ICT 효능감, 디지털 리터러시가 수업에서의 ICT 활용 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변수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았다. 전국의 중등교원 307명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교사의 ICT 효능감과 디지털 리터러시, ICT 활용에 대한 성과기대, 노력기대, 사회적 영향, 수업에의 ICT 활용 의향 간 구조적 관계가 성립하였다. ICT 효능감과 디지털 리터러시는 ICT 활용 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ICT 효능감은 성과기대와 노력기대를 매개로, 디지털 리터러시는 노력기대만을 매개로 하여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이를 바탕으로 수업에서의 ICT 활용을 위해서는 교사의 성과기대, 노력기대와 같은 ICT에 대한 인식이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