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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5 - 3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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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을 통한 협력학습의 환경은 매우 역동적이며 수없이 많은 학습자 프로파일, 학습행위, 학습결과 등의 데이터와 정보가 생성, 교환, 보관, 검색되는 속성을 지닌다. 이런 속성 때문에, e-Learning 기반에서 효율적이고 원활한 협력학습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기반 접근법’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분석을 통해 지능형 에이전트의 개념과 속성, 협력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지능형 에이전트의 종류와 구조에 대한 분석 및 협력학습을 위한 에이전트 시스템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결과, 협력학습을 위한 에이전트는 자율성, 적응성, 반응성, 협력성, 상호작용성, 이동성, 조정 등의 공통적 속성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특히 ‘촉진자’의 역할에 초점을 둔 에이전트의 유형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협력학습 환경에서 촉진자 에이전트가 지녀야 할 속성은 ‘모니터링, ‘집단 역동성’, ‘명시(정리)’, 협력 과정의 ‘해체’, ‘행동 변화’로 간주된다. 결론적으로, e-Learning 기반 하에서 이루어지는 협력학습을 지원하는 에이전트 시스템을 설계 할 때는 재사용성, 상호교류, 호환성, 다중 에이전트, 이동 에이전트 시스템, 에니메이티드 에이전트 설계의 접근이 요구된다는 점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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