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661 - 68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을 위해서 적용한 수업 시뮬레이션에서 시나리오의 내용에 따라서 교사효능감과 가상실재감 지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시뮬레이션은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학습경험을 제공해준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런 장점을 활용해서 수업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수업 시뮬레이션이 활용되어 왔다. 이 연구에서는 수업 시뮬레이션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 시나리오 내용에 따라서 예비교사들의 지각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이 진행되었다. 44명의 예비교사들이 실험에 참여했으며 내용 시나리오와 태도 시나리오의 두 가지 수업 시나리오가 적용되었다. 교사효능감은 학생참여효능감, 수업전략효능감, 학급운영효능감으로 구분되었다. 가상실재감은 공간실재감, 몰입감, 사실성 변수로 구분되었다. 실험결과에 따르면 내용 시나리오가 제시되었을 때 학습자의 교사 효능감이 낮아지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시나리오의 내용과 교사효능감 사이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이 나타났다. 또한 가상실재감과 시나리오의 내용과의 관계에서는 태도 시나리오가 제시될 때, 예비교사들의 가상실재감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