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희정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73 - 2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부산교육종단연구(BELS)2016의 2차년도와 3차년도 초등학교교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소진 문제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2차년도 266명, 3차년도 266명의 초등학교교사 데이터를 활용하여 변인별 기술통계와 상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첫째, 교사소진과 교사효능감 및 수업은 서로 부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였고, 교사효능감과 수업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존재하였다. 둘째, 교사소진은 교사효능감과 수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사효능감은 수업에 높은 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셋째, 교사소진과 수업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은 부분 매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소진은 교사효능감을 부분 매개하여 수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본 연구에서 판명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을 제언하였다. 첫째, 교사소진 문제를 진단하고 이를 관리 및 개선하기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함을 피력하고, 이와 관련된 방안들을 제시하였다. 둘째, 교사 데이터와 관련하여 동일한 대상에 대한 지속적인 추적 조사 및 조사 대상자의 확대, 문항 추가 등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셋째, 본 연구와 관련하여 필요한 후속 연구들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