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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09 - 32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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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수업 중 문제행동 대처를 위해 가상현실을적용한 수업 시뮬레이션 개발에 대한 것이다. 현행 교원양성과정에는 수업 중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어떻게대처해야하는지 가르치는 내용이 미흡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써 학생문제행동 대처를 위한 수업 시뮬레이션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는 수업 시뮬레이션의 설계, 개발, 사용성 평가의 세 단계로구성되었다. 수업 시뮬레이션의 설계 단계는 세 단계로구분하였다. 1) 학생의 문제행동을 분류하고, 2) 수업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3) 교실환경과 전체 시스템의 구성이 이루어졌다. 개발 단계에서는 학생문제행동을 심각도 수준에 따라 1)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 2)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 3) 공격적 행동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학생 아바타의 형상과 제스처를 모델링하기 위하여CrazyTalk8과 iClone6라는 저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서개발하였다. 상호작용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기 위하여Unity3D 게임엔진을 적용하고, Oculus Rift CV1을 활용하여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수업 시뮬레이션이 사용자에게 사실적으로 지각되는 수준과 시나리오 자체의 유용성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24명의 대학생이 사용성 평가에 참여했으며, 세 가지 수업시나리오에 대하여 반복측정을 실시했다. 평가결과에 따르면 수업 시뮬레이션의 시나리오 유용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사용자들이 지각하고 있었다. 학생아바타의 문제행동유발에 대한 지각에서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교실환경의 구성, 학생 아바타의 제스처와 나레이션, 상호작용 인터페이스의 적용을 통해 높은 사실성 수준으로 수업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따라서 개발된 수업 시뮬레이션이 예비교사가 현행 교원양성과정에서 획득하기에 부족한 학생문제행동 대처 경험을 간접적으로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가진다. 이러한 수업 시뮬레이션의 개발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학생의 수업 중 문제행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예비교사의 수업관리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업시뮬레이션은 경력교사에 비해 수업경험이 부족한 초임교사 혹은 예비교사의 수업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의 보완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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