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은별 (전남대학교) 류지헌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미래교육학연구 미래교육학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9 - 11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업시뮬레이션에서 시나리오와 수행 안내 방법을 제시하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예비교사가 지각하는 가상실재감과 사용성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려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사용된 수업시뮬레이션은 가상교실에서 수업 중 발생하는 문제상황을 관찰하고, 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구성되었다. 사범대학생 34명이 연구에 참여했으며, 세 가지 수업시나리오를 반복적으로 경험하게 하고 가상실재감과 사용성 지각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실재감 하위요인인 사실성 요인에서 수업시뮬레이션의 수행 안내 방법과 시나리오의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부분안내 집단은 수업시뮬레이션의 반복에 따라 사실성을 높게 지각했지만, 전체안내 집단은 가장 처음에 접한 수업시뮬레이션을 가장 사실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수업시뮬레이션의 수행 안내 방법에 따라 예비교사의 사용성 지각 하위요인인 사용의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전체안내 집단의 사용의도가 부분안내 집단의 사용의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를 통해 수업시뮬레이션을 설계할 때 전체적인 수행방법을 한꺼번에 안내하는 방법이 사용의도를 높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