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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43 - 57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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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교육현장에서 지향하고 있는 교과교육과 놀이, 활동과 정신적 건강, 감성과 체험, 자연과 하이테크가 조화된 자기주도학습의 장인『플레잉스쿨(Playing School』시스템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을 통해 시스템 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현장에서 운영하기 위한 실행 방안을 구안하였다. 그리고 이 시스템의 현장 적용가능성과 효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대도시의 교육지원청 산하 28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 블렌디드러닝을 실시하고 설문조사와 면담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또 다른 대도시의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교사와 더불어 추가로 교육부 실무담당자, 학부모를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하여 실행방안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개발된 모형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계발하고 향상시키는 전략을 제공하는 SMMIS 모형(최성우, 김판수, 2010)과 직업탐색 및 체험학습을 위한 학습과정, 학습공간, 학습형태, 학습방법, 학습내용을 중심(Singh & Reed, 2001)으로 한 블렌디드러닝 기반 시스템 모형이다. 이 시스템 모형은 동기부여 촉진을 위한 온라인 사전학습과, 학습내용 체화 및 실천을 위한 오프라인 기반 스마트(smart)환경의 체험학습, 그리고 학습내용의 평가 및 성찰을 위한 온라인 사후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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