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87 - 21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해외 대학으로부터 다양한 한국학 강좌 개설에 대한 요구가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전문가 수급의 어려움으로 인해 다양한 한국학 강좌가 해외에서 개설되기는 쉽지 않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실시간 온라인 강좌가 활용될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그 효용성이 검증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시간 온라인 강좌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밝혀진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이 수강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조사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는 두 가지였다. 첫째, 수강생의 매체 효능감은 실시간 온라인 한국학 강좌 수강 만족도와 상관성이 있는가? 둘째, 수강생의 실재감(교수 실재감, 사회적 실재감, 인지적 실재감)은 실시간 온라인 한국학 강좌 수강 만족도와 상관성이 있는가? 이를 위해 e스쿨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수강생 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하였고, Pearson의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통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시간 온라인 강좌에서 매체 효능감과 실재감 두 가지 모두 강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쳤다. 실재감 중에서는 인지적 실재감이 강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를 통해 실시간 온라인 강좌의 효용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한국학 강의의 점진적인 전문화와 발전을 위한 개선 방향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