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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9 - 7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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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주도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도입, 시행된 지 10 여년의 시간이 흘렀다. 몇 차례에 걸친 지표 개정과 평가 방식의 변화가 있었고, 2017년부터는 통합지표체계가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에 적용되고 있다. 이 지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현장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그 현실을 비판적 관점으로 진단하고, 영유아기관 평가의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연구자는 현행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영유아교육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으며, 영유아교육과정을 획일화 하고, 기계적 방식으로 영유아교육 현장을 재단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아이의 놀이할 권리와 건강하게 성장할 권리가 존중되는 평가, 내부자들이 기관평가의 주체가 되고 교육과정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평가로 나아가야 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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