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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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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이화여자대학교) 한영미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3호
발행연도
2022.9
수록면
327 - 354 (28page)
DOI
10.15854/jes.2022.09.53.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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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어린이집 평가제와 유치원 평가, 미국 NAEYC의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인증 기준과 평가, 호주 ACECQA의 질 평가 기준 및 도구를 중심으로 영유아교육기관 건강·영양·안전 평가 지표의 구성과 평가 내용 및 방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 호주와 미국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지표 및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건강·영양·안전 내용 분석 기준을 선정하고 그에 따라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건강·영양·안전 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유아교육기관의 평가 개선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한국, 호주와 미국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전체 지표 대비 건강·영양·안전 관련 지표는 13.30%에서 25.42%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미국을 제외하고 한국과 호주는 안전과 관련된 지표가 건강·영양·안전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건강·영양·안전 평가 지표 내용과 방법은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 ACECQA의 질 평가 기준 및 도구가 건강·영양·안전의 3가지 영역 모두에서 가장 많은 내용을 평가하는 지표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평가 방법 또한 다른 국가에 비해 영유아 관찰, 프로그램 관찰, 프로그램 서류 검토, 교직원 면담을 골고루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의 영유아교육기관 평가 지표를 개선해 나갈 때 평가 지표의 내용과 더불어 평가 방법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평가를 위한 평가가 아닌 실질적으로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영유아교육기관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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