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배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79 - 990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사회자본과 직무만족과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영유아교육기관의 직무만족 제고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20년 7월 13일부터 24일까지 G광역시와 J도 지역 영유아교육기관에 재직하는 영유아교사를 총 20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영유아교사의 사회자본은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영유아교사 간의 사회자본 형성 여부가 영유아교육기관의 효율성에 결정요인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은 사회자본과 직무만족 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인적 서비스의 핵심 인력인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의 중요성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사회자본의 활용과 조직몰입을 강화하여 직무만족 제고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