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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주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영미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4 (24page)
DOI
10.15854/jes.2022.03.5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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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교육기관 교육ㆍ보육과정 평가제도에 대한 OECD 국가별 경향을 총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영유아교육기관 교육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자료는 2021년에 발행된 OECD Starting Strong Ⅵ 국가별 자료에 기반하여 추출했으며, 해당 문헌을 중심으로 비교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는 대부분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었다. 둘째, 평가 담당 수준을 살펴본 결과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는 주로 중앙부서와 지방부서에서 담당하고 있었으며, 0-5세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평가는 주로 중앙부서에서 관장하였다. 셋째, 평가 빈도를 살펴본 결과 교육ㆍ보육과정에 대한 외부평가가 최소 1회 이상 실시되는 경우가 많았다. 넷째, 평가 방법을 살펴본 결과 주로 현장평가 방법을 활용하고 있었으며, 교직원 자체 평가와 서류평가 등을 혼용하여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상호작용 영역 평가 시 영유아-교직원 간 상호작용을 평가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영유아-영유아, 영유아-교구, 교직원-부모 영역 또한 빈번하게 평가되는 영역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OECD 국가의 영유아교육기관 교육ㆍ보육과정 평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영유아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 우리나라 영유아 교육ㆍ보육과정 평가제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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