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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3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43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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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식화교수법이라는 교육실험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일본어 어휘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교수 모델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오용 가능성이 높은 <아프다・痛い : 아프다・病氣だ>, <찾다・探す : 찾다・見つける>와같이 한・일간 1대2 대응(L1:L2)하거나, <앞・前 : 앞・手前 : 앞・先>과 같이 1대3 대응(L1:L3)하는 일대다대응 유의어군이다. 연구순서는 진단평가, 이미지 도식모델 제작 후 교육실험, 성취평가 순이다. 진단과 성취도평가 모두 유의어항목은 같으며 예문만 다른 방식으로, 교육 전·후 평가에 대한 향상도 차이를, 항목별과 초・중・상 레벨별로 분석하였다. 실험항목은 문헌조사 그리고 한국어모어화자 일본어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 학습난제 유의어 185항목 중, 품사별 비율에 따라 20종을 선정하였다. 실험대상자는 중부권 S대학의 전공・비전공학생 총 74명이다. 교육실험 결과 초・중 상 레벨 총 평균 향상도가 44%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시간 80분이라는 초단기 실험으로는괄목할 만한 성장세로, 유의어의 의미구분교육에서 이미지의 도식화교수법의 효과를 대변해주고 있다하겠다. 또한본 연구는 드러난 오용을 분석하기보다 오용방지에 주안점을 두는 과제해결형으로서 한국어모어화자 일본어 학습자는 물론 비모어화자 교사 또는 일본어 모어화자 교사에게 오용방지를 위한 유용한 교육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 향후과제로는 구분교육이 필요한 185개 항목 전체에 대한 도식화 모델을 제작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학습자와 교사 모두에게 배포하는 작업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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