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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3 - 7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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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재 국내 시각장애학교에서 일본어수업을 듣고 있는 중․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교육환경 실태및 의식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향후 시각장애학교에서의 적절한 일본어교육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에서 조사한 결과, 시각장애학교의 중․고등부 학생들은 일본어 학습이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일본어 및 일본문화에 대한 학습욕구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효과적인 일본어 학습방법으로는 ‘비디오 또는 오디오 활용’과 ‘학교수업’을 가장 효과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시각장애 학생들은 ‘일본어 발음’, ‘일본점자’, ‘일본어 회화’ 등의 순으로 학습하기가 쉽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반면, 학습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것은 ‘한자’와 ‘문법·문형’, ‘작문’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자들은 ‘문법’이나 ‘연습문제’ 위주로 학습양이 많은 일본어교재보다는 설명이 많고 자세하게구성되어 이해도가 높고, 말하기 중심의 학습교재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가장 학습하고 싶은 항목에서도‘일본어 회화’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을 볼 때, 대부분의 시각장애 일본어 학습자는 외국어로서 일본어를 학습하는데 요구되는 문해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필요로 하며, 말하기 중심의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시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재에 대한 관심도도 높았는데, 일본어 수업시간에 일본점자를 배우는 것에 대해부정적인 의견은 전혀 없었으며, 전맹인 일본어학습자의 경우 히라가나와 가타카나 문자 대신 일본점자를 당연히 습득해야만 하는 필수 학습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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