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재영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시각장애연구 시각장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89 - 10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사례를 분석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에 나타나는 언어적 상호작용의 요소와 언어적 상호작용의 유형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난 언어적 상호작용 시작 주체에 대한 분석 결과는 교사에 의한 언어적 상호작용 시작이 전체 249회 중 201회(80.7%), 학생에 의한 언어적 상호작용 시작이 전체 249회 중 48회(19.3%)로 나타났다. 둘째,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의 질문을 분석한 결과 전체 201회로 나타났다. 셋째,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난 학생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전체 344회로 나타났다. 넷째,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의 피드백을 분석한 결과 전체 284회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은 전체 206회가 관찰되었다. 이 가운데 I-R-F유형이 92회(44.7%), I(RF)2 유형이 65회(31.6%)로 가장 많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시각장애학교 체육 수업의 질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