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석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1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33 - 15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초연계교육은 ‘만 4∼7세 아동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교육방법과교육 내용을 적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무엇보다 아동의 행복한 성장과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려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로의 성공적인전이는 아동의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 학업 성취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사회적? 정서적 역량을 강화하며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등의 교육적 효과가 크다. 특히, 유초연계교육 시기의 학습자에게 한글 해득과 기초적인 읽기와 쓰기 능력을 의미하는 기초문식성 습득은 매우 중요한 과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미래 교육과정이지향해야 할 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문식성의 개념을 탐구하고, 2019년 교육부에서고시한 2019 누리과정의 의사소통 영역과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초등학교 1∼2학년군에 제시된 기초 문식성 관련 교육 목표와 지도내용을 살펴보았다. 또한, 기초 문식지도에 대한 유?초등교육 현장 교사, 학부모의 인식과 학생들의 실태를 고찰함으로써미래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