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1 - 7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고전적 형태주의와 신 형태주의 심리학, 특히 표상 전환 이론에 있어서의 ‘지각’의 의미와 역할을 고찰하고, 이러한 ‘지각’의 역할에 대한 관점이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을 다루는 연구에 미쳐온 영향을 분석하고자 했다. 본 연구를 진행한 이유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것이 해결 과정에서 있어 ‘지각’의 역할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지각’에 대한 통일된 정의라든가 적용 범위 등 ‘지각’ 자체에 대한 보편적인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 때문이었다. 연구 결과, 고전적인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전경-배경 역전과 같은 지각장에서의 순수 지각의 의미로 지각의 기능을 한정하고 있는 반면, 표상 전환 이론으로 대표되는 신형태주의 심리학에서는 지각을 과거의 경험이나 선행 지식에 대한 해석을 포함하는 표상의 의미에 보다 가까운 의미로 사용하고 있었다. 이처럼 지각 개념이 점차 확장된 의미로 사용됨으로써 이론의 설명력은 향상되었지만, 이로 인해 또 다른 소모적 논쟁의 계속되는 측면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의 논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현재 제안되고 실행되는 다양한 전략이나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진단하고 그 효과성을 검토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검증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