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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21 - 3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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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발달하기 시작하는 자기조절학습이 중·고등학교로 진학해 감에 따라 어떻게 분화하게 되는지 발달 경향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고등학생까지 총 3,394명이 참여하였고, 자료 분석을 위해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자기조절학습 구조모형에 대한 공변량 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급별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이론적 구조모형에 대한 적합도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경우 3차원의 자기조절학습 위계모형이 적합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중학생의 경우는 인지조절의 2차 요인이 인지전략 요인으로 분화된 형태인 모형이 적합모형으로 규명되었다. 또한 고등학생의 경우도 인지조절의 2차 요인이 인지전략과 초인지전략으로 분화된 형태인 모형이 현실자료와 합치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따라서 다변인 복합체로 구성된 자기조절학습의 구조는 동기 조절, 인지 조절, 행동 조절의 하위영역을 포함한 위계적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학습자의 발달 단계에 따라 분화되는 정도 및 위계적 특성이 달라진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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