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63 - 18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명영재들이 일반적으로 생애목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또 어떤 생애목표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실천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발명영재로 선발되어 발명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84명의 학생과 일반학생 8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발명영재들은 일반적으로 생애목표를 확인하고, 탐색 및 추구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데 일반학생들보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애목표별로 부여하는 중요성의 경우 발명영재들이 일반학생들에 비해 명예, 사회적 공헌, 자기성장 목표에 더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었다. 반면 일반학생들은 발명영재들에 비해 물질적 부에 더 많은 중요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관계, 가정화목 목표에 있어서는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다. 생애목표별 실천 정도의 경우 물질적 부, 명예, 사회적 공헌, 인간관계, 자기성장 목표에서 발명영재 집단이 더 많은 실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화목 목표의 경우 실천 정도에 있어 두 집단 간의 차이는 없었다. 연구결과 발명영재들이 일반학생들보다 더 명확한 생애목표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더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