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5 - 7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영재학급을 담당하면서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세 명의 교사들이 영재수업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탐색해보는 내러티브 탐구이다. 연구 대상자로 선정된 교사들은 D광역시 교육청 내 영재학급을 운영하고있으며 연구참여자에 따라 영재교육 경험의 차이는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영재수업 경험의 의미는 첫째, 영재수업 경험은 다른 일반수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그러한 경험을 통해 나타난 영재수업은 그 특별함속에서도 영재수업이 반드시 지향해야 할 점은 협력과 인성적 측면이라는 것을 교사들은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셋째, 영재학급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영재교육의 전문성을 가지기 위한 스스로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한 수업이라는 것을 강하게 경험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나누는 가운데 교사들은 영재수업 수업 운영에 있어 자신의위치와 역할을 재인식하게 되고 기존에 겪었던 갈등을 ‘교실 안의 장소’에서 ‘교실 바깥의장소’로 가져 나와 보다 적극적이고 안정적인 영재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을 모색하도록하는데 도움을 주었다는데 본 연구의 교육적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