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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교육학회 영재와 영재교육 영재와 영재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3 - 1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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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경화 외(2014)에 의해 개발된 진로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수업모델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진로핵심역량 및 창의적 성격 함양에 효과적인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사회영역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요인을 도출하고 확인하여, 이를 함양할 수 있는 융합수업모델을 개발한 후, 실험집단, 통제집단 사전-사후실험설계를 통한 실험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A초등학교 3학년 44명이었으며, 이들에게 사전, 사후검사로 창의적 성격검사, 진로핵심역량검사 및 교과기반 핵심역량 평가(동형검사 A, B)를 실시하였다. 사전검사 후 실험집단 22명에게 6주에 걸친 실험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진로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수업모델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핵심역량과 창의적 성격을 부분적으로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이 확인되었다. 최근 학생들의 핵심역량 함양 및 진로지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개발되어 효과가 입증된 융합수업모델을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이나 사회관련 교과목 시간에 적용하여 활용할 수 있기를 권하고 그 효과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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