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과정학회 통합교육과정연구 통합교육과정연구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9 - 11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백워드 설계 모형을 활용하여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구안, 적용, 성과의 3단계의 절차에 따라서 진행되었다. 먼저,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초하여 예비교사들의 단원 설계 역량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구안하였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학교 4학년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5주간 적용하였으며, 백워드 설계 모형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워크숍 형태로 진행하였다.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성과는 예비교사들이 완성한 단원 설계 템플릿과 성찰 일지를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이 예비교사들의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수업 설계 전문성의 역량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