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7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41 - 3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 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그 영향에 무동기 및 내 재적 동기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광역시에 소재한 K중학교에 재학 중인 222명을 대상으로 교사애착,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를 조사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구조방정식 모델링을 통 해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각각의 매개경로는 부트스트랩 핑을 통해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 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자기조절효능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동기를 매개로 간접 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교사애착이 내재적 동기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 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애착 이 무동기에 영향을 미치며 무동기는 다시 내재적 동기 를 매개로 자기조절효능감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로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생과 교사 간의 신뢰를 바 탕으로 한 애착형성이 무동기와 내재적 동기를 거쳐서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확인 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