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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 도시인문학연구 도시인문학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7 - 1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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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감성학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감성학은 감성적 지각을 중심으로 무엇보다도 수용자의 감성과 경험을 중요하게 다룬다. 좁게는 수용자의 심미적 경험을, 넓게는 감성과 지각 일반을 분석대상으로 한다. 여기서 핵심은 수용자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이 수용자를 감성적 주체로 설정하고, 감성적 주체가 어떠한 방식으로 지각하고 또 외부에 반응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감성적 주체의 수용방식을 디지털 매체예술의 상호작용성과 연결시켜 분석하고자 한다. 디지털 매체예술이 등장한 이후, 어떤 것보다도 상호작용성이 강조되고 있다. 더 나아가 디지털 매체예술이 갖는 새로운 긍정적 특징으로 평가되곤 했다. 그런데 사실 이 상호작용성의 과정에서 수용자들이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기보다는 수동적인 작동자에 머무는 경우들이 많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감성학적 차원에서 디지털 매체예술이 가지고 있는 상호작용성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감성적 주체로서의 능동적 관찰자라는 수용자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갈수록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비정상적인 관심이 커지고 있는 지금, 타인과의 진정한 상호작용이 무엇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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