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연구 2013의 2~4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일반-자공고와 특목-자사고 진학희망의 변화추이 및 결정 요인, 진학희망 유지 집단과 진학희망 변경 집단 간의 특성차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초등학교 시기 일반-자공고 진학을 희망하는 집단은 중학교 2학년 시기에도 일반-자공고 진학희망을 유지하는 경향이 강했으나 특목-자사고 진학 희망집단의 경우 진학희망의 변동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6학년 및 중학교 2학년시점의 특목-자사고 진학희망 영향요인을 비교해 보면 두 시기 공통적으로 남학생, 서울거주, 월소득, 취학전 사교육, 기대학력, 진로상담횟수, 학부모단체 활동 참여, 사교육비, 자아개념 등이 특목고 희망 확률과 정적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항로지스틱분석결과 부모의 교육수준과 월소득이 높을수록, 자녀에 대한 기대학력수준 및 진로상담활동의 증가폭이 클수록 특목-자사고 진학희망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반-자공고 희망 유지집단과 일반-자공고→특목-자사고 희망 변경집단을 변별하는 요인은 지역(서울)과 월소득으로, 서울에 거주하고 월소득이 높을수록 일반-자공고에서 특목-자사고로 진학희망을 변경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