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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유학연구소 유학연구 유학연구 제43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3 - 24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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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연결(Hyper-Connection), 초지능화(Hyper-Intelligence)를 특징으로 하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로의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며, 이미 시작되었다. 인공지능의 초지능화 현상은 인류에게 지성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인간만의 고유성과 정체성을 찾을 것을 요청한다. 그리고 발달된 ICT를 통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인간과 인간, 인간과 기계, 기계와 기계가 초연결된 미래의 공동체는 우리에게 새로운 공동체의식과 업그레이드된 갈등해결 능력을 요청한다. 시대의 변화에 대한 준비는 인간 존재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부가결하다. 그러므로 우리 사회는 인간존재의 지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준비로서 ‘초연결’, ‘초지능화’된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요청해야한다. 이에 필자는 본 연구에서 위와 같은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인성교육을 위한 원천 사상으로서 양명학의 주요내용을 제시하였다. 첫째, 양명학의 핵심 개념인 양지는 타자에게 공감하여 적합한 행위를 창출하는 ‘공감능력인 진성측달(眞誠惻怛)의 마음’이다. 이는 초지능화된 인공지능으로는 대체될 수 없는 인간 고유성 핵심이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에서는 공감능력으로서 진성측달하는 양지가 발현된 교육을 추구해야한다. 둘째, 사욕을 제거하고 양지를 보존하고 발양하는 존천리 거인욕(存天理去人欲)의 방법은 공동체의 연결 관계가 더욱 복잡해지고 다양화되어가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타인·공동체와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을 기르고,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 인성교육 방법으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셋째, 복잡한 연결과 상호 밀접한 관계로 이루어진 4차 산업시대의 공동체 속에서 관계적 자아실현은 미래의 인성교육이 지향해야할 목표이다. 양지를 실현하여 주체와 모든 대상들의 관계맺음을 통해 천지만물 일체의 경계에 도달한 성인은 초연결된 4차 산업시대의 공동체 속에서 관계적 자아를 실현한 인성교육의 완성 모델로 인성 교육적 가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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