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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지혜 (신림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6집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307 - 344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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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습자의 바람직한 인성 함양에 작문 교육이 기여할 바가 무엇인지에 대한 물음으로부터 시작하였다. 현재의 기능 교육으로서의 작문 교육에서는 글을 쓰는 방법이나 전략만이 다루어지고 있을 뿐, 어떤 글을 쓸 것인가, 혹은 그러한 글쓰기가 글을 쓰는 주체의 무엇을 변화시키는가의 문제가 개입될 여지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작문 교육을 통해 길러질 수 있는 ‘인성’의 개념에는 ‘인간다움’이라는 자질이 내포되어 있으며,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어주는 것이 인문(人文)임을 생각할 때 인성 교육을 위한 작문 교육은 인문 교육이기도 해야 할 것이다. 인문 교육은 작문 교육이 기능주의로 흐르지 않고 인간의 자기 인식의 지평을 확장하도록 하는데 기여한다. 이러한 관점 하에서의 작문 교육은 가치의 문제를 다루고, 저마다의 물음을 해결하면서, 자기에 대한 일관성을 구성하여 새로운 자기이해를 수립해가는 것을 그 내용으로 삼을 수 있다.
이러한 속성을 실제적으로 경험케 하기 위한 교육 내용으로 비평적 에세이 쓰기를 제안하였다. 비평적 에세이(critical essay)는 대상에 대해 깊이 있게 사고한 바를 주관적 이해와 평가에 기초하여 근거와 함께 쓴 글로, 실제 고등학생 필자들의 글쓰기를 통해 인성 교육을 위한 작문 교육의 가능성을 검증하고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방향을 확인하였다.
본고는 그간 중등학교 작문 교육의 영역에서 본격적으로 다루어지지 않았던 ‘인성 교육-인문 교육-작문 교육’의 접점을 확인하고 그것의 가능성을 검증해 보였다는 의의를 지닌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인성(人性), 인문(人文), 그리고 작문(作文)
Ⅲ. 비평적 에세이 쓰기와 인성 교육
Ⅳ. 고등학생 필자의 비평적 에세이 쓰기 양상
Ⅴ. 인성 교육을 위한 작문 지도 방법
Ⅵ. 나오며
참고 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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