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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uiling WANG (Inner Mongolia University) Yujin KIM (Kangwon National University)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73집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67 - 87 (21page)
DOI
10.33252/sih.2022.6.7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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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철학화(philosophizing)를 능동적으로 철학하기(doing philosophy)의 한 방식으로 여기며 일반적인 교육활동에 철학실천(philosophical practice)을 도입하고자 도입하고자 한다.
철학 활동은 철학을 전공한 학생은 물론 타 전공자 및 더 낮은 연령대의 학생에게도 적극적인 계도 역할을 한다. 철학화를 위한 가장 직접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이중 수행은 공개된 교과실천 활동에서 참가자들이 배운 지식을 활용하고 관객 앞에서 학습효과를 점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연자와 관객 사이의 미적 거리는 철학 활동의 감상(鑑賞)을 고조시킨다. 역할 실연(實演)은 교사가 자신의 교육역량을 키울 수 있는 하나의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생들에게 가장 직접적인 모방 대상을 제공한다. 이러한 “놀이하는 법을 아는 것”이야말로 학생들의 성장에 맞춰진 일종의 지식을 배양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이중 수행은 삼자 관계를 유발하고 제3자라는 준(準)성숙의 중간자를 만들어낸다. 제3자의 역할은 이중 관계의 균형을 더욱 효과적으로 조율하고 교육 소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근대사회에 의해 야기되고 포스트모던 시대에 증폭된 이 잔인한 경쟁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욱 복잡한 징후를 보여주고 있다. 초연결 사회에서 철학활동은 초학제적인 가치를 발휘하여 학생들이 ‘초현실적’ 폐쇄 회로에 갇히지 않도록 자유를 제공해야 하며, 교육 참여자들에게 자신의 행동을 성찰하도록 이끌면서 건전한 사제관계를 재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국문초록
1. Introduction : A Desultory Introspection of the Role of Teacher
2. Alienated Studies: Double Performance and Supply-Demand Relationship
3. The “Third Person” Role and Playing as a Teacher
4. Learn to Become Oneself and Keep on Growing in Academic Community
5. Conclusion
Refernce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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