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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5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09 - 13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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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특수교육보조원이 중재자로 참여한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최중도 지적장애를 가진 고등학생들에게 적용함으로써, 그들의 문제행동 감소와 독립적 의사소통 행동 증가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과정에서 특수교육보조원 3명이 중재자로 연구에 참여하였으며, 최중도의 지적장애를 가진 고등학생 3명이 피중재자로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종속변인인 문제행동과 독립적 의사소통 행동은 빈도 기록법을 이용하여 1일 단위로 발생 빈도를 관찰 및 측정하였으며, 대상자간 중다 기초선 설계를 활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최중도 지적장애 학생 3명의 문제행동은 모두 기초선 구간에 비해 감소하였으며, 이는 유지 구간에서도 지속되었다. 이와는 반대로 독립적 의사소통 행동의 빈도는 기초선 구간에 비해서 증가하였으며, 이는 유지 구간에서도 지속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그간 중재 연구에서 배제되어 왔던 최중도 지적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을 특수교육보조원이 특수교사의 지도를 통해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이 최중도 지적장애 학생들에게도 유효할 수 있는 실제라는 점을 밝혔다. 또한 효과적인 특수교육의 제공을 위해서, 특수교육보조원을 대상으로 한 전문성 개발 과정 역시 특수교사의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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